작품세계 - Elfriede Jelinek
*페미니즘
*위악(僞惡) : 예쁘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추하고 폭력적인 것을 통해 진실을 알린다.
*충격과 풍자, 해체적 글쓰기, 이데올로기 파괴 작업
인물소개 - 에리카
*소설의 주인공. 어머니의 강압적 교육에 의해 어려서부터 피아니스트로 키워짐.
*자신의 정체성을
『어머니는 사람들이 안부를 묻는 것도 규제해서
자기 딸을 만나보거나 그녀와 말을 나누는 사람
들이 점점 줄어들게 만든다. 한 달에 한 번쯤 어
쩌다가 에리카가 어느 카페에 앉아 있으면 어머
니는 그게 어느 카페인지 알고 그리로 전화할
수 있다. 이런 권리를 어머니는 마음대로 사용한
다.
Ⅰ. 서론
200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elfriede jelinek(60)는 오스트리아에서 1964년 10월 20일에 태어났으며 빈에서 자랐다. 옐리네크는 대학에서 연극사와 예술사 그리고 음악을 공부했고, 70년대부터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녀는 기성 사회에 대한 비판과 강도 높은 페미니즘 메시지를 작품마다
오스트리아 출신의 여성작가 엘프리데 옐리넥(Elfriede Jelinek: 1946~ )의 장편소설 <피아노 치는 여자 Die Klavierspielerin>는 충격적인 내용을 도발적으로 묘사함으로써 1983년 출판 이후부터 2002년 노벨 문학상 수상 이후 현재까지 숱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작품이다.이 작품은 2001년에 오스트리아계 영
Elfriede Jelinek 1946- ) 의 작품 활동 시기는 실제로 70년대부터 시작된다. 그는 기성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으로 글쓰기를 시작하였고, 스스로 페미니즘 작가임을 강조하고 있으면서도 당시 강력한 메시지와 조직력을 가지고 대두한 신여성 해방 운동가들과는 별다른 이념적인 교섭 없이 독자적으로 집필했
Ⅰ. 소설가 이름가르트 코인
1905년에 태어난 이름가르트 코인은 유년 시절 1차 대전을 겪었다. 그녀는 빌헬름 시대의 마지막, 공화국의 건립과 함께 시민사회의 가치가 변화하는 모든 것을 경험했다. 1931년 길기, 우리 중의 하나 Gilgi, eine von uns라는 소설로 큰 성공을 거둔 그녀는 투홀스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Ⅰ. 문학의 정의
오늘날 언어예술로서 문학은 순문예(belles-lettres)로 인식되고 있지만, 이런 인식이 대학의 교육 체제 속에서 가동된 것은 19세기 후반이었다. 영국의 경우 1880년대에 이르러 페이퍼백 도서의 대량 생산 체제가 가능해지면서 모두 문자로 쓰이기는 했으나 ‘허접 쓰레기’로 치부되는
1946년 오스트리아 출생
어머니에 의해 스파르타식의 음악 교육을 받음
비엔나 대학에서 연극학·미술사·음악 등을 공부
정치 활동
피아노 치는 여자 - 2001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 남ㆍ여 주연상을 수상한 〈피아니스트〉원작
2004 노벨문학상 수상
일종의 ‘여성적 글쓰기’의
(6) 유명 작품과 극작가
독일의 극장에서는 특히 고전작품이 많은 사랑을 받는다
- 괴테의 <파우스트>, 실러의
<간계와 사랑>, 레싱의 <현자 나탄> 등
- 오늘날까지 독일 극장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 것은 여전히 셰익스피어의 작품
“끊임없이 새 길을 찾아 떠나기”
페터 한